해양산업

고객지원

CO₂ gas 조형법(Carbon-dioxide molding process)
작성자 관리자
댓글 0건 조회 2,811회 작성일 2018-03-28

본문

CO₂ gas 조형법(Carbon-dioxide molding process)

*규사에 점결제(粘結劑)로서 규산소다를 3~6% 첨가하여 혼합한 후 보통 사형(砂型)과 같은 방법으로 조형(造型)을 하되 형틀을
들어내기 전에 CO2 가스를 주형에 뿜어서 형을 경화(硬化)시키는 방법. 이 방법을 쓰면 건조시키지 않고도 단단한 주형을 만들 수
있다, 특히 코어 제작시 에코르텍(Phenix 1300)을 배합하여 중자를 만든다, 주물의 표면 및 치수의 정밀도가 비교적 양호하다.

단시간에 건조형을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는 조형법으로서, 주형재인 주형사에 물유리(규산소다)를 3~6%정도 경화한다.
 CO₂ Gas를 1~1.5기압으로 5sec 동안 지름 2~3mm 바늘을 꽂아 침투시키고 주형사 0.5kg의 증가마다 시간을 1sec의 비율로 하기위하여
첨가하여 만든 주형에 CO₂ 가스 분사시 동결을 방지하기 위하여 CO₂가스 bomb에 가열장치를 둔다. 
 CO₂ 주형제작법은 큰 강도의 core가 필요할 때도 이용된다.


 CO₂가스 조형법의 특징을 들면

장점
1. 배합비율로 주형의 강도를 조정 할 수 있다.
2. 주형이 용이하다.
3. 단시간에 건조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4. 숙련자가 필요없다.
5. 가스발생이 적고 건조에 의한 변형이 없어 주물의 치수 정밀도가 높다.

단점
1. 조형 후 주입시까지 너무 장시간 방치하면 대기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주형의 강도가 떨어진다.
2. 주입 후 주물을 꺼낼 때 주형의 해체가 힘들다.
3. 주형사의 복용성이 없다. 

첨부파일